CODE CAVE

[리눅스/LINUX] chmod 사용법 본문

Server/Linux

[리눅스/LINUX] chmod 사용법

코드케이브 2016. 7. 9. 18:15

모든 자원을 파일로 보는 운영체제 리눅스!

전 리눅스의 CUI 모드를 좋아합니다. 까만화면에 글씨만 있는 것을 보면 제가 처음 이 쪽 분야에 동경이 생겼을 때가 떠오르거든요 ㅋㅋ


본론으로 가죠!

권한. 파일 하나하나 에는 권한이 있습니다.

누구는 볼 수 있고 누구는 볼 수 없고, 혹은 누구는 볼 순 있지만 수정할 순 없고... 누구는 삭제할 수 없고 등등..

파일의 권한은 보안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리눅스 권한 변경 명령어는 chmod 라는 명령으로 수행됩니다.



chmod 660 [file or directory]

: 기본 사용법으로 명령과 권한 그리고 파일 또는 디렉토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루트/사용자/기타 순으로 r-x(읽고실행가능)/r-x(읽고실행가능)/---(아무것도할수없음)으로 부여합니다.


chmod u+w [file or directory]

파일의 사용자 쪽에 w(쓰기권한)을 주는 다른 표현식 입니다.


chmod -R 777 [directory name]

: -R 옵션은 파라미터로 준 directory의 하위 파일 및 디렉토리까지 모두 권한을 777(rwxrwxrwx)로 바꿔줍니다.

모든 사용자가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하는 public 같은 영역에 주면 편리할 듯 합니다.



다양하게 활용해보세요~~ 


간단하게 표현했지만 혹시나 뭔소리인지 이해가 안되신다면 리눅스에서의 파일에 관련된 자료들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책 있으시면 파일 부분만 따로 보셔도 좋구요! 저는 학교 수업 중에 배웠던게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네요, 생각해보면 그땐 정말 빡세다고 미워했던 교수님인데 지금은 이렇게 감사한 마음이 더 드네요 ㅎㅎ


역시 사람은 철이 늦게 드나봅니다.


그럼 열공 열일 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버튼을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