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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킹] 6장, 7장 연습문제 문제 몇개 풀이 본문
[데이터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킹 기초 이론과 최신 응용]
# 6장
(1) 정적 라우팅과 동적 라우팅의 장단점을 네트워크의 트래픽 관점에서 비교하여 설명하라.
: 정적 라우팅은 관리자가 직접 설정한 경로로만 네트워크 통신이 일어나기 때문에 동적라우팅처럼 동적라우팅프로토콜에 의해 경로 재설정과 관련한 통신을 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 트래픽도 그만큼 적어서 대역폭을 절감할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관리자가 경로를 전부 설정하므로 유지보수와 확장성이 떨어진다. 즉 대규모 네트워크에 적합하지 않다.
동적 라우팅은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해 적합한 경로를 알아서 찾기 때문에 관리자의 개입이 별로 필요 없고 다이나믹하게 최적의 경로상태를 만든다. 하지만 작은 네트워크일 경우 정적라우팅처럼 딱 정해진 필요한 네트워크 트래픽만을 쓰는 것이 아니라 최적 경로를 찾기위한 알고리즘의 수행(브로드캐스트 등) 자체에서 네트워크 트래픽이 발생하므로 많은 경로를 처리할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2) OSPF 라우팅 프로토콜의 동작 및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 라우터는 IP 망 토폴로지 정보를 서로 주고받고 Shortest Path Tree를 찾아 구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OSPF 는 Shortest Path Tree를 찾기 위해 Cost(소요비용)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OSPF는 링크상태 라우팅 알고리즘으로서 Link Cost는 링크 속도에 따라 그 값을 정의하고 라우팅 정보를 인접한 라우터에 모두 전송하는 플러딩 방식을 사용하므로 토폴로지에 관한 정보가 전체 네트워크상의 라우터에서 동일하게 유지된다.
(3) 거리 백터 방식과 링크상태 방식의 장단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라.
- 네트워크 인식 : 거리벡터는 이웃한 라우터의 시각에서 네트워크를 인식하고 링크상태는 네트워크 전체를 인식한다.
- 거리 계산 : 거리벡터는 라우터와 라우터간의 거리를 더하여 계산하고 링크상태는 링크속도 등의 소요비용으로 다른 라우터까지의 shortest path를 계산한다.
- 갱신 데이터 교환 : 거리벡터는 주기적으로 갱신 데이터를 교환하며 링크상태는 이벤트 기반으로 신호를 교환한다.
- 이웃한 라ㅌ우터와 라우팅 테이블 교환 : 거리벡터는 이웃한 라우터와 라우팅 테이블을 전부 교환하고 링크상태는 링크상태 정보만을 교환한다.
(4) RIP에서 수평분리 기능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 수평분리란 자신을 기억하고 있는 인터페이스에는 경로에 대한 광고를 하지 않는 것을 뜻
한다. 즉, 인접한 두 라우터가 라우팅 루프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 7장
(1) 최근 5년간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추이를 분석하여 향후 전망에 대하여 예측하라.
: 점점 인터넷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고, 계속 초고속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이용자수는 향후에도 계속 증가될 전망일 듯 하다. 유비쿼터스 장비도 점점 많아지고 인터넷 연결을 필요료하는 프로그램도 계속 늘어나서 이용자수가 줄어들일은 절대 없어보이며 계속 증가추이를 보일것으로 예상된다.
(2) IPv6와 기존 인터넷 프로토콜 IPv4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IPv4는 32비트로 구성되어 2의 32승개(40억개)의 아이피로 전 세계로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프로토콜이다. 클래스로 구분하며 A~E 까지있고 클래스 구분방법은 32비트를 8비트씩 ‘10진수’로 표현하여 4자리로 표현한다.
IPv6은 128비트의 주소체계를 가지며 2의 128승개(거의 무한대)로 인터넷 프로토콜의 6번째로 제정되었다. IPv4가 10진수로 표현하는것과 달리 16비트씩 16진수로 표현하여 8자리로 나타낸다.
(3) IPv6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헤더를 구성하는가? 헤더 구성과 동작을 요약하여 간략하게 기술하라.
: 사용하는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헤더를 분리할 수 있고, 여러개의 독립된 헤더를 사용하여 그 기능에 맞도록 전송한다. 이로써 네트웤에서 패킷 처리 시간 단축, 전송되는 정보의 양을 기존의 프로토콜보다 줄일 수 있다.
아마 이거 보시는 분들은 과제.. 하시는거 겠죠? ㅋㅋ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를 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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