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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API 추천!

코드케이브 2016. 11. 8. 12:37

2016 모바일 트렌드로 온디맨드 서비스가 뜨고 있습니다.


아니 이미 뜬 것 같아요.


온디맨드의 정의 중 제가 가장 와닿는 것은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가 즉시 제공 되는 것" 입니다.


요새 나오는 E커머스 혹은 기존의 E커머스의 업데이트를 보면 채팅이 거의 항상 붙어다닙니다.


오프라인 상점 못지 않게 물어볼 것은 '즉시' 물어볼 수 있는 것이죠.


어떤 곳은 커머스인데 24시간 실시간 채팅까지 있는 곳도 봤습니다. 이는 저녁이면 문을 닫는 오프라인 매장보다 안내 서비스는 더욱 즉각적인 것이죠. 게다가 편리하고요!


최근에 카카오톡의 상담톡 이라는게 나왔는데 여기서 말하기를 전화문의보다 채팅문의가 월등히 높다고 나왔다고 합니다.


저도 이커머스에서 일하고 있는 개발자로서 이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냥 채팅으로 주문하려는 사람도 여럿 있습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들어가볼까요?


저희는 카카오톡 먼저 상담톡이 나오기 전부터 옐로우톡으로 채팅 서비스를 제공 중 이였습니다.


체감한 옐로우톡의 단점은 2가지 였습니다.


1. 채팅방이 어느정도 많아지면 방이 삭제된다.

이렇게 되면 어떤 유저가 어떤 문의를 했었는지 내역을 볼 수 없게 된다는 겁니다.


2. 아이디 1개로 모든 직원이 써야 합니다.

저희는 신발을 파는데 신발 종류별로 담당자가 나뉘어있습니다만

모든 채팅 문의는 1개의 옐로우톡 아이디로 가기 때문에 상담원들도 헷갈리고 매우 비효율 적입니다.


이 단점을 극복하고 더나아가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 채팅 API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제가 제일 마음에 들었던 채팅 API는 해외서비스긴 하지만 intercom 이라는 곳입니다. (http://intercom.io)


하나의 계정에 여러 담당자를 배분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상담 내용에 따라 담당자가 배정 됩니다.


유저가 보고 있는 페이지에 따라 자동 채팅을 먼저 걸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조건을 넣어서 말이죠!


어떤 페이지에 있을때 어떤 메시지를 줄지 등 IF 문 조건 설정하듯이 할 수 있더라구요


아직 분명 제가 발견하지못한 기능들이 더있을것 같습니다.


저희도 내년 상반기에 도입 예정 입니다.



카카오의 상담톡 같은 경우 딜러 업체들이 몇군데 있습니다.


하나하나 둘러봤는데 해피톡 이라는 곳이 제일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너무 비싸서.. 채팅방 1개 당 100원(같은 채팅방은 쭉 100원, 1일 지나면 같은 채팅방이여도 100원 과금)이고


제가 제일 쓰고 싶었던 assign 기능! 즉 사용자가 채팅 걸때 담당자를 고를 수 있는 걸 원했습니다만 계정당 월 8만원 정도 입니다.

직원이 3명이면 한달에 24만원 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톡이 워낙 국내 채팅을 다 먹고 있는 실정이라 고객입장에선 카카오 채팅이 훨씬 좋긴하죠. 왠만한 서비스는 모바일 접속이 보통 더 많으니까 더욱 그렇죠.


트렌드도 전화문의보다 채팅문의가 많은편이구요.


하지만 상담원 수가 많지 않고 업무 분담을 딱딱 나눠야하는 곳이 아니라면 그냥 무료로 옐로우톡 사용하는게 나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다양한 채팅 솔루션들이 나왔지만 저는 직접 개발하는게 꿈 입니다.. 물론 현실적인 문제로 빨리 만들어야 해서 API를 도입할 것 같긴 합니다만.. 


언젠가 꼭 만들어보고 싶네요. 제가 원하는 기능만 쏙쏙 넣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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